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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 검색 노출의 원리

 이번 글에서는 구글 검색 엔진이 작동하며 구글에서 검색한 검색자의 요구에 알맞은 웹페이지를 노출시키는 검색 노출의 원리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구글 검색 엔진 작동원리

  구글은 검색엔진 이하, 구글 봇이라는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구글 봇은 총 3가지 단계로 구분하여 사용자에게 검색 결과를 게제합니다. 3가지 단계는 크롤링, 색인 생성, 검색 결과 게제입니다.


  크롤링은 인터넷 상에 퍼져 있는 수많은 데이터를 끌어 모으는 과정이고, 색인 생성은 끌어 모은 정보들을 분류하여 저장하는 과정이며 검색 결과 게제는 특정한 정보를 원하는 검색자의 요구에 적합한 정보를 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 구글 검색 노출의 원리

  먼저, 구글은 금전 또는 비금전적인 대가를 받는 등의 행위로 페이지의 순위를 높여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검색 노출 순위는 오로지 구글 봇이 탑재하고 있는 프로그래밍적 성향으로만 결정되며, 이 성향의 목적은 오로지 검색자에게 적합하고 품질 높은 정보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품질 높고 적합한 정보 제시과정의 핵심은 색인 생성입니다. 구글은 웹페이지들에 퍼져 있는 정보들을 분류하여 일련의 속성을 부여합니다. 예를 들자면 CCL에 관한 방대한 글이 써져 있는 페이지가 있다면 우선 CCL에 대한 글이라는 데부터 시작해서 페이지에 있는 정보들이 가지를 쳐가며 저장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가지를 쳐가며 저장된 정보는 검색자가 요구하는 검색결과에 가장 적합한 정보를 제시할 때에 구글 봇 자체적으로 검열 과정을 거쳐 검색자에게 제시됩니다. 하지만, 정보의 적합성은 정보 그 자체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검색자가 처한 상황또한, 적합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에 우리가 제주도에서 중식 맛집을 검색한다면 구글은 제주도에 있는 중식 맛집을 추천하기위해 노력하지만, 호주에서 중식 맛집을 검색한다면 호주에 있는 중식 맛집을 추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는, 단순한 위치 뿐만이 아닌 검색자가 이용하고 있는 디바이스가 어떠한 형태의 디바이스(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인지와 디바이스의 언어 설정이 어떠한지(영어, 중국어, 한국어 등) 또한 판단의 기준이됩니다.



# 검색 노출에서 제외되는 경우

  검색 노출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특별한 조건이 없더라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구글 봇에서 수집 및 저장하는 정보들은 굉장히 방대하기 때문이며, 이는 품질 높고 적합한 페이지에서 본인의 페이지가 밀려나는 것이 어렵지 않은 일이라는 뜻과 일맥상통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였을 때에는 robots.txt 문서가 웹페이지의 크롤링 또는 색인 생성을 금하고 있거나 유사문서 또는 품질 낮은 페이지로 분류되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구글 검색 엔진이 작동하며 구글에서 검색한 검색자의 요구에 알맞은 웹페이지를 노출시키는 검색 노출의 원리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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